오십 이후, 건강 및 푸드 에세이

리얼체험기_ 나의 비수면 대장내시경 잘 받는 3회 체험기 공개 (3회 비수면 경험자에요~~)

은수자C 2025. 3. 3. 21:28

비수면으로 대장내시경을 어떻게 하냐구요?

해마다 하는 건강검진, 위 내시경이나 대장 내시경 모두 나는 비수면을 고집하고 있다.

위 내시경은 비수면으로 하시는 분들이 꽤 계시지만, 대장 내시경은 비수면으로 하는 사람이 아주 드문것 같다.

 

비수면을 특별히 고집하는 이유 3가지

 

첫째, 내시경 검사 시간이 그렇게 길지 않다.

위 내시경은 한 10분 내외, 대장 내시경은 한 15분 정도 된다.

폴림(용종)이 발견되는 경우엔 절제에 시간이 약간 소요되기도 하지만 지금까지의 경험으로는 거의 15분 이내였다.

내시경이라는 게 큰 질환으로 치료받는 것도 아니고 말그대로 검사기 때문에 굳이 비수면으로 할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.

둘째, 불필요한 약물로 취하는 게 내키지 않는다.

나는 나를 내가 컨트롤 할 수 없는 상태, 술에 취에 만취되거나, 약물 등에 의해 수면에 드는 걸 싫어하는 편이다.

큰 질병으로 수술 등이 필요한 경우라면 마취가 필수겠지만 내시경 검사 정도라면 비수면으로도 괜찮다는 입장이다.

내가 처음 대장 내시경을 받아 본 2000년도에는 지금처럼 수면내시경이 대중화되지 않았었다. 

처음을 비수면으로 했기 때문에, 그 이후에도 비수면을 할 수 있었던 것 같다.

세째, 수면 내시경의 불편함

수면으로 하는 경우, 검사 후 깨는 시간이 필요하고 경우에 따라서는 보호자가 별도로 와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불편하다.  당일에 운전을 하는 경우라면 그것 역시 불편하다.   

또, 의식이 불분명한 경우에 의료진에게 부끄러운 말들을 했다는 주변 이야기들 들어서 더 그런 거 같다.  

아는 분은, 유학 전 내시경을 받았는데, 무의식 상태에서 의료진에게 본인의 유학 계획을 헛소리처럼 다 말했다고 나중에 들었단다 (웃음)

"베이징으로 유학가시나봐요..."

간호사분이 한참 웃었다고 했다.

비수면 대장내시경의 주의할 점

비수면 대장내시경받을 때

주의해야 할 사항은 수면과 크게 다르지 않다.

 

1. 검사 전 준비

식이 조절 (검사 2~3일 전부터)

  • 씨 있는 과일(참외, 포도, 수박 등), 잡곡밥, 김치, 해조류(미역, 다시마) 등은 피하세요.
  • 검사 전날에는 죽이나 맑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

장정결제(대장 비우기)

  • 병원에서 처방받은 장정결제를 정확한 방법으로 복용해야 합니다.
  • 물을 많이 마셔야 효과적으로 장을 깨끗하게 비울 수 있습니다.
  • 장이 완전히 비워지지 않으면 검사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.

나 같은 경우, 이번에 약을 총 2병 받았는데, 1번째 약을 먹고 장이 많이 비워진 것 같아서 2번째 약을 먹고 물을 충분히 먹지 않았더니 식은땀이 날 정도로 심한 복통이 새벽에 와서 고생했다.

반드시, 병원에서 먹으라고 한 용량대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. 수분이 약간 부족했던 이번 비수면 내시경은 통증이 이전보다 심했다. 수분이 부족하면 장의 점액이 걸쭉하게 점도가 높아서 내시경이 잘 안들어가고 이게 통증을 유발한다고 했다. 고로 이번에는 조금 고생했다.

또한 여러번 배변을 하는 경우, 항문의 상처가 나고 쓰라릴수 있기 때문에 화장지말고 물티슈를 사용해서 항문점막을 보호하는 게 좋다.  아니면, 비데를 사용하여 물로만 닦는게 좋다.  아무리 이렇게 해도 여러번 배변을 하는 과정에서 항문은 많은 자극을 받으므로 아주 안 아플 수는 없는 것 같다.

2. 검사 당일

금식 : 검사  6~8시간 전부터는 물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음

편한 복장 착용 : 배를 조이지 않는 편안한 옷이 좋음

긴장하지 않기 : 수면마취가 없는 만큼 불편감이 있을 수 있지만,  몸에 힘을 빼고 천천히 호흡해야 함. 이게 매우 중요하다. 비수면은 통상 간호사 분들이 옆에서 나를 잡아 주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지만, 몸에 힘을 주면 검사가 힘들어진다. 항문으로 내시경이 들어갈 때, 의사도 여러번 이완하라고 말한다.

호흡 조절 : 검사 중 공기가 주입되기 때문에 복부 팽만감이 느껴질 수 있음. 천천히 깊게 호흡하면 통증이 훨씬 줄어듦.  보통 간호사분이 옆에서 호흡을 알려주고 도와준다. 통증을 호소했더니, 중간에 진통제 주사제도 더 놓아 주셨다.

3. 검사 후 주의사항

배에 가스 빼기 : 검사 중 장에 공기를 넣기 때문에, 검사가 끝난 후에는 가스를 원활히 배출해야 함. 볍게 걷는게 도움이 많이 되었다.

식사는 가볍게 : 검사 직후에는 부담 없는 죽이나 부드러운 음식이 좋음. 나 같은 경우엔 본죽으로 두 끼 정도 조심해서 먹었다. 

출혈 및 이상 증상 체크 : 검사 후 심한 복통, 혈변, 어지러움 등이 지속되면 즉시 병원에 연락하세요.

비수면 대장내시경 비용 및 실비청구

비용 및 실비청구

이번에 폴립 (용종) 하나를 떼어냈기 때문에, 비용이 조금 많이 나왔다.

비수면 대장내시경 + 용종 1개 제거 비용  : 총 520,120

이 중 건강보험 부담분 외 환자 부담액은 : 총 175,600

여기서 실비보험 청구하여 받은 금액은 : 총 133,000  그래서 순수하게 제가 부담한 금액은 약 4만원 정도입니다